조혈줄기세포 10배 채취 기술 개발

입력 2015-06-12 03:28  

한국 교수 참여 국제연구팀
골수이식 치료 새 길 열어



[ 김동현 기자 ] 한국 연구진이 참여한 국제공동연구팀이 저(低)산소 상태에서 조혈줄기세포를 채취하는 기술을 개발했다. 1회 채취로 얻을 수 있는 조혈줄기세포가 기존 기술의 10배에 달한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. 골수 내에 있는 조혈줄기세포는 인체가 필요로 하는 모든 혈액세포를 생산하는 역할을 해 기술이 상용화되면 골수 이식이 필요한 백혈병 환자 등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.

11일 한양대에 따르면 김계성 한양대 의생명공학전문대학원 교수(사진)와 이만렬 순천향대 교수, 할 브록스마이어 미국 인디애나대 석좌교수가 참여한 공동연구팀이 저산소 상태를 유지하면 조혈줄기세포의 급격한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을 밝혀냈다. 해당 연구 결과는 세계 권위의 학술지인 셀(Cell) 11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.

의학계는 조혈줄기세포가 채취 과정에서 상당 부분 손상돼 치료에 이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왔다. 연구팀은 채취 과정에서의 손상이 인체 장기 내 산소농도(평균 1%)보다 크게 높은 일반 대기 산소농도(약 21%)에 따른 것임을 밝혀냈다. 김 교수는 “일반 대기에 15분 노출되면 조혈줄기세포는 완전히 기능을 상피杉?rdquo;고 말했다.

연구진이 조혈줄기세포 채취 환경을 인체 장기 내 산소농도 수준까지 낮추자 채취 세포 수가 10배 늘어났으며 기능도 30%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. 김 교수는 “이 같은 방식으로 조혈줄기세포를 채취하면 골수 이식 효과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”이라고 설명했다.

저산소 상태를 유지하는 기술은 이미 개발돼 있어 해당 기술의 상용화는 머지않은 시일 내에 가능할 전망이다. 김 교수는 “임상시험에 적용해본 뒤 골수에 이상이 있는 백혈병 환자 등의 치료에 곧 이용할 수 있을 것”이라며 “저산소 상태를 유지하기가 힘들면 ‘사이클로스포린A’ 등 약품 처리를 통해서도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어 기술 활용도가 높다”고 말했다.

김동현 기자 3code@hankyung.com



[한경스타워즈] 4개월만에 수익률 100% 기록한 투자 고수들의 열전!! (6/19일 마감)
[이슈] 30대 전업투자자 '20억원' 수익 낸 사연...그 비법을 들어봤더니




[한경+ 구독신청] [기사구매] [모바일앱]  ⓒ '성공을 부르는 습관' 한국경제신문,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